백신 465만 명 접종 완료! 당신은 맞았나요?
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
2023년 24-25절기,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현황은 주목할 만하다. 질병관리청은 접종 54일차 기준으로 65세 이상 대상자의 누적 접종자는 총 465만 4259명으로 집계되었으며, 이는 접종률 45.2%에 해당된다. 또한, 이 수치는 지난 절기 동기간의 접종률보다 6.4%p 높은 수준으로, 65세 이상의 어르신들 사이에서 접종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. 이는 특히 코로나19 예방접종이 2022년 10월부터 연 1회 접종으로 전환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.
접종률 증가 원인
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의 동시 접종 권고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. 접종률이 증가한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정부의 지속적인 접종 권장이다. 국민들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접종을 동시에 손쉽게 받을 수 있으며, 그 결과로 두 백신에 대한 수용성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.
- COVID-19와 인플루엔자 백신의 동시 접종은 예방 효과를 극대화한다.
- 65세 이상 어르신들 대상으로 하는 예방접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.
- 정기적 접종은 고위험군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.
고위험군의 필요성
COVID-19 접종은 고위험군에 필수적이다. 코로나19 백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백신을 통해 얻는 항체와 중증 예방 효과가 감소한다. 따라서 65세 이상 어르신과 같은 고위험군은 매 절기마다 접종을 받아야 하며, 이는 감염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.
이상사례 신고율
코로나19 백신의 24-25절기 이상사례 신고율은 감소 추세를 보인다. 지난 절기 신고율이 0.014%인 반면, 현재는 0.004%로, 이는 약 1/4 수준에 해당하며 3개년 연속으로 감소하고 있다. 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사례들은 대부분 두통이나 근육통과 같은 경미한 경우가 많고, 중대한 이상사례 신고율은 0.0005%로 나타났다.
전문가 의견 및 안전성
코로나19 백신은 세계적으로 높은 안전성이 검증되었다. 유럽 의약품기구(EMA) 및 미국 식품의약청(FDA) 등에서 검증된 코로나19 백신은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136억 건 이상 접종되었다. 대규모 연구와 분석이 진행된 결과, 백신의 안전성이 확보되었으며, 단기적으로 관찰된 이상사례는 대부분 해결되었다고 전문가들은 발표하고 있다.
질병청의 공식 입장
질병청의 지영미 청장은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적 사용을 강조하였다. 지난 4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활용된 코로나19 백신은 감염으로 인한 입원 및 중증·사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. 이에 질병청은 아직 접종을 받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과 면역저하자, 감염취약시설 입원 · 입소자들이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.
연락 및 문의
의료안전예방국 예방접종정책과에 문의하여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 자세한 문의는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 예방접종정책과(043-719-8374) 및 예방접종관리과(043-719-8365)로 연락하면 된다.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며,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.
정책에 관한 정보
정책뉴스자료는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. 그러나 사진 및 기타 관련 자료의 경우,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이 제한된다. 기사 이용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하고,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.
앞으로의 전망
향후 예방접종이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. COVID-19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,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. 65세 이상의 고위험군뿐만 아니라 면역저하자 및 감염취약시설 입원 · 입소자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, 백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
결론
코로나19 예방접종은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.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유행하는 요즘, 백신 접종은 더 이상 개인의 선택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안전을 위한 필요로 여겨져야 한다. 접종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,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. 정부의 안내에 따라 적극적인 예방접종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.